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고전적 조건형성

by 판다언니 2022. 9. 28.
반응형

정의

무조건 반응(행동)을 발생시키는 무조건 자극과 연합된 중성 자극이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조건 자극이 되어 무조건 반응(행동)과 유사한 조건 반응(행동)을 일으키는 형태의 학습을 말한다.

 

실험방법과 내용

이반 파블로프의 개 실험이 이에 관하여 잘 알려져 있다.
고전적 조건 형성은 우리가 무조건적인 대상이나 자극이 아닌 중성적인 대상이나 자극에도 무조건적인 반응과 행동을 하는 원리와 특정 개인에게 반응과 행동을 유발하는 대상과 자극의 다양성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무조건 반응 - 생체가 본래 가지고 있는 반응 (개가 침을 흘린다)

무조건 자극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개에게 주는 음식)

중성 자극 -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자극( 종소리를 들려준다): 학습 성립 전

비 상관반응 - 중성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반응 (개가 귀를 기울인다)

중성 자극 직후에 무조건 자극을 주는 것을 반복하면 중성 자극만으로 무조건 반응이 일어나게 된다. 이것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고전적 조건형성이 학습된 개에게 소리를 들려주는 것은 조건 자극이며, 이 소리에 반응하여 침을 분비하는 것은 조건반응이다.

사람은 원래 갑작스러운 큰 소리에 놀라는 반응을 한다. 여기서 큰 소리는 무조건자극이 되고, 놀라는 반응은 무조건 반응이 되는 것이다. 처음에는 무서움을 느끼지 않았던 흰쥐(중성 자극)와 큰소리(무조건 자극)를 지속해서 연합하면 흰 쥐(조건 자극)만 보아도 놀라는 반응(조건반응)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또한 고전적 조건 형성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전적 조건 형성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은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연합되는 강도, 즉 조건 자극 뒤에 무조건 자극이 얼마나 제시되는지와 관련된 수반성과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공간적, 시간적 거리와 관련된 근접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소거절차가 이루어진 후에도 음식물과 연합시키지 않은 채 다시 종소리만 반복적으로 개에게 들려주었을 때, 소거되었던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반응이 재훈련 없이 다시 나타난다. 이를 조건반응의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이라 한다. 이때 반응의 강도는 전의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으나, 자발적 회복은 학습이란 영원히 소멸하는 것이 아님을 시사해 주고 있다.

이렇게 고전적 조건 형성은 보통 여러 차례 반복이 되어야 자극 간의 연합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가르시아 효과가 있는데, 쥐에게 먹이를 주고 어느 정도 후에 열을 가해 매스꺼움과 구토 등을 유발하게 시켰더니 그 후에도 그러한 종류의 먹이를 피한다는 것이다. 차례 반복을 통한 연합이 아니라 단 한 번의 강렬한 경험으로 바로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증 (심리학용어)  (0) 2022.09.29
피그말리온 효과 와 스티그마효과  (0) 2022.09.28
알아두면 좋을 심리학 용어  (0) 2022.09.28
스톡홀름 증후군  (0) 2022.09.28
아스퍼거 증후군  (0) 2022.09.28

댓글